3. 인공지능 윤리의 중요성에 따라 떠오르고 있는, '설명가능한 인공지능'에 대해 살펴볼게요.
리뷰 분석 서비스 속 숨겨져 있는
기계독해(MRC) 기술
스켈터랩스의 리뷰 분석 솔루션이 특별한 이유, 바로 대화형 AI의 요소 기술이 쏙쏙 숨어있기 때문이랍니다. 고객이 제품에 대한 느낌 그대로를 표현하는 날것의 '리뷰' 속에는 다양한 주제와 감정이 복합적으로 뒤섞여 있죠. 하나의 리뷰 문장 속에 숨겨진 여러 개의 주제를 AI가 알아서 분류하는 Question Answering, 그리고 '돈 아깝지 않아요!'라는 우회적인 표현도 '긍정'으로 인식하는 똑똑한 감성 분석(Sentiment Analysis)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간단한 예시와 함께 알아보세요😉
스켈터랩스에서 AI 기술이 고객이 직접 사용하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개발하는 엔지니어링 팀을 리드하는 우진님의 이야기를 소개할게요.
자동차에 비유한다면, AI 모델은 곧 자동차의 동력이 되는 엔진이고, 그 외의 핸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모두 갖춰져야 비로소 자동차의 역할을 할 수 있을텐데요. 엔진을 제외한 모든 부분을 기획하고 설계하는 셈이라는 서비스팀의 일하는 방식, 이번 AIQ.AWARE 서비스 출시에 대한 뒷 이야기를 스켈티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세요 :)
스켈터랩스에서는 다양한 직군의 스켈티들이 각양각색의 주제로 세미나를 열고있어요. 이미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해 공유할 때도 있고, 새롭게 쌓은 지식을 다른 스켈티들과 나누기 위해 자리를 마련하기도 하는데요. 최근 인공지능 윤리에 대해 기술 업계 전반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설명가능한 인공지능(eXplainable AI)'이 글로벌 기업들을 중심으로 대두되고 있어요. 우리가 함께 공부하고 논의한 내용, 독자님들과도 나눠볼게요!